스마일라식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스마일라식 후 운동은 언제부터?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자기개발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책을 읽거나 학원을 등록해 배움을 이어가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이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을 챙기는 분들도 늘고 있는데요.

특히 꾸준히 운동을 해오신 분들은 안과에서 안내하는 시력교정술, 예를 들어 라식 또는 스마일 수술에 대해 알아보실 때,

"수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괜찮을까요?"
같은 질문을 종종 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스마일라식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과 더불어, 수술 후 일상생활과 운동 관련해서 주의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라식과 라섹 수술 방식과 어떻게 다를까요?

스마일라식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라식과 라섹 수술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식>은 각막을 약 20mm 정도 절개 후 절편(플랩)을 형성 후 레이저를 이용해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 절편을 다시 덮어 마무리합니다.
<라섹>은 알코올과 브러시를 이용해 상피세포를 벗겨낸 후 레이저를 사용해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 상피층을 다시 덮어 마무리 합니다.

스마일라식의 수술방법

스마일라식은 안구 표면을 직접 절개하지 않고,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내부 일부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각막 표면의 구조를 비교적 유지하면서 개인 눈 상태에 맞춘 교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었죠.
약 2mm 정도의 소량 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회복 과정에서 불편감을 덜 느꼈다는 의견도 있으며,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했습니다.

수술 후 언제부터 운동할 수 있을까?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비교적 빠르게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한데요. 수술 후 약 일주일 정도 경과한 후 가벼운 운동도 가능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벼운 운동이란?>
숨이 차지 않고, 땀이 많이 나지 않는 조깅이나 스트레칭 정도를 의미합니다. 수술 직후 불편감이 적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눈의 내부 조직은 아직 회복 중일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보다는 일정 기간 경과를 지켜보며, 운동강도를 점진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렇다면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은 어느 시점부터 가능할까요? 이 부분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분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는 궁금증 중 하나 입니다. 정확한 시점은 개인의 눈 상태와 회복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시력교정술 고민,
모두닥 커뮤니티에서 해결하기 >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의료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