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임직원/대학생 할인 받기

신경치료 실패 흔한가요? (재신경치료 포함)





<치아의 구조>

신경치료는 치아 안의 근관이라는 조직에 있는 신경, 혈관조직들에 감염등으로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그 공간을 인공물로 대체하는 치료입니다. 근관 조직은 치아를 위의 그림처럼 치아의 중심에 위치하여  "근관"이라는 부위를 치료해서 신경치료를 "근관치료"라고도 부릅니다. 신경치료의 성공률(실패율)은 근관이라는 부위가 얼마나 많이 감염되었고 그 정도가 심한지에 따라 다릅니다. 당연히 근관 감염부위가 넓고 심할수록 실패율은 높아집니다. 

진행중인 치과 이벤트 보러가기



특히, 근관 끝 자락은 치아의 뿌리 부위인데 이 부위가 염증에 의해 녹았는지 안 녹았는지가 신경치료의 실패율에 중요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근관의 염증이 치아의 뿌리까지 된 경우와 되지 않은 경우를 나타낸 그림들입니다. 


<치아뿌리까지 감염이 안된 경우>



<치아뿌리까지 감염된 경우>


만약 치아뿌리까지 염증이 퍼지지 않았다면 신경치료의 성공률은 93-98%, 재신경치료의 성공률은 89-100%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치아 끝 부분에 염증이 관찰된 경우(즉, 치아 끝 부분이 녹은경우)에는 신경치료의 성공률은 62-86%, 재신경치료의 성공률은 56-71%으로 낮아졌습니다. (출처 : Molvern & Halse 1988; Sjogren 1990 and Frideman 1995)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신경치료 후기 혹은 "보존과 전문의"를 찾고자 하신다면,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신경치료 후기 보러가기

보존과 전문의 리스트

이 글은 김민규 치과의사와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신경치료 병원 리뷰 보러가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치과 건강정보 최신글